혁신적인 조류 사진 촬영:
600mm 렌즈로 핸드헬드 촬영
놀라운 해상도와 화질

사진/해설: Yusuke Odagiri

아름다운 조류 사진을 촬영하기 위해서는 밝은 고성능 초망원 렌즈가 필수적입니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OM-D와 PEN을 사용하는 조류 사진 애호가들이 기다려온 렌즈입니다. 여기에서는 이 렌즈의 사용법을 익히고 그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여러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조류 사진의 혁신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전문가를 위해 개발되었으며 방수/방진 구조 및 탁월한 광학적 성능으로 유명한 라인업인 M.Zuiko PRO 시리즈의 다섯 번째 렌즈입니다. 초점 길이는 300mm로, 35mm 초점 길이로 환산하면 600mm입니다. 조리개 밝기는 f/4.0입니다. 조류 사진을 촬영할 때는 500mm(35mm 환산 시) 이상의 초점 길이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는 OM-D 또는 PEN과 함께 사용될 때 그 진가를 발휘합니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의 특징 중 하나는 광학 손떨림 보정 시스템이 렌즈에 내장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OM-D(E-M1, E-M5 Mark II) 및 PEN-F의 본체에 내장된 5축 손떨림 보정 기능과 함께 사용하면 5축 싱크(Sync) IS 시스템이 협조하여, 셔터 속도 6스텝에 상응하는 손떨림 보정 성능이 제공됩니다. 카메라 손떨림 보정을 방지하기 위해 1/1000초 이상의 셔터 속도가 필요한 장초점 길이 렌즈의 경우에도 5축 싱크(Sync) IS를 이용하면 셔터 속도가 6스텝 더 낮은 1/15초에서도 선명한 이미지를 포착할 수 있습니다. 5축 싱크(Sync) IS를 사용하면 일반적으로 삼각대가 필요한 어두운 조건에서도 핸드헬드 촬영으로 선명하고 흔들림 없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이 렌즈는 M.Zuiko PRO이기 때문에 화질은 두말할 필요 없이 우수합니다. 형석(청색에서 적색 파장까지의 굴절률 변화가 극히 낮음)에 버금가는 탁월한 해상도와 광학적 성능을 위해 3매의 Super ED 렌즈가 사용되어 망원 렌즈의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색수차 및 컬러 블리딩 현상이 억제됩니다. 내장 EVF(전자 뷰파인더)를 들여다보기만 해도 이 우수한 해상도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세부 묘사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새를 촬영하면 날개의 가장 작은 디테일까지 포착될 뿐만 아니라 깃털의 질감이 선명하게 표현됩니다. 또한, 강력한 손떨림 보정 기능으로 선명한 이미지가 촬영되며, 조리개 최대 개방 설정에서도 화질이 저하되거나 가장자리의 밝기 저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최단 초점 거리는 1.4m이며 렌즈 끝에서 1.15m부터 초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조류 사진 촬영에서는 3~10m의 촬영 거리가 일반적이지만 피사체에 근접할 수 있는 경우에는 최단 초점 거리 촬영이 매우 유용합니다.

OM-D E-M1(HLD-7 포함)에 장착된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 OM-D E-M1(HLD-7 포함)에 장착된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
OM-D E-M1(HLD-7 포함)에 장착된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

꽃의 꿀을 찾아 날아온 동박새입니다. 약 3미터 거리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심도가 얕기 때문에 f/7.1까지 조였지만, 눈에 초점을 맞추니 새의 꽁지가 아웃포커싱되었습니다.

딱새 얼굴의 확대 촬영 사진입니다. 털과 부리 근처 깃털의 디테일이 질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선명합니다.

5미터 정도 떨어진 나무에 앉아 있는 수컷 딱새입니다. 핸드헬드 촬영 덕분에 작고 활동적인 이 작은 새를 재빨리 촬영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삼각대 링을 장착하고 촬영
촬영자의 손이 크다면 삼각대 플레이트를 왼손 손바닥 위에 올려도 손가락이 초점 링과 렌즈 끝부분에 닿으므로 렌즈를 안정적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데코레이션 링을 장착하고 촬영
손이 작거나 장비를 조금이라도 경량화하려는 경우에는 삼각대 링 대신 동봉된 데코레이션 링 DR-79를 장착하면 렌즈를 더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카메라가 약 200g 더 가벼워집니다.
삼각대 링 제거 시 DR-79 데코레이션 링을 장착하여 삼각대 연결부를 숨길 수 있습니다.
M.Zuiko Digital ED 300mm f/4.0 IS PRO 측면의 스위치와 버튼
맨 위에서부터 각각 초점 제한 스위치, IS(손떨림 보정) 스위치 및 L-Fn(렌즈 기능) 버튼입니다. 초점 제한은 AF 초점 영역을 제한하며 AF 효율을 높여 줍니다. 표준 1.4m~∞(무한대), 근접 촬영을 위한 1.4~4m, 원거리 피사체를 위한 4m~∞의 3가지 위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IS 스위치는 IS 기능을 켜거나 끕니다. 카메라 본체에 따라 조절 방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올림푸스 고객 센터 (1544-3200)또는 온라인 상담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카메라의 사용자 메뉴에서 L-Fn 버튼에 원하는 기능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제 앞에 내려앉은 참새입니다. 거리가 약 1.5m로 매우 가까웠지만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Back to top